해금강테마박물관 열아홉번째 기획전시, ‘우리 화폐, 세계 화폐’ 展

편집부 | 기사입력 2016/02/29 [15:31]

해금강테마박물관 열아홉번째 기획전시, ‘우리 화폐, 세계 화폐’ 展

편집부 | 입력 : 2016/02/29 [15:31]

해금강테마박물관(관장 경명자·유천업)은 화폐를 통해 세계의 역사와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우리 화폐, 세계 화폐’展을 3월 1일부터 5월 15일까지 약 세 달간 1층 기획전시관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기획전시는 대한민국 화폐 천년의 역사를 돌아보고, 세계 각국의 각종 화폐문화 사료를 체계적으로 정리 및 전시하여 국민들의 화폐에 대한 올바른 인식에 도움을 주고, 화폐문화발전에 기여하고자 기획되었다.


해금강테마박물관은 ‘우리 화폐, 세계 화폐’展을 통해 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화폐관련 유물들을 엄선하여 총11가지의 주제로 국내외 화폐의 어제와 오늘, 화폐 속 인물과 건축, 재미있는 화폐의 숨은 이야기, 시대별 기념주화 등 다양한 각도로 바라본 화폐를 전시할 예정이다. 또한, 위폐감별하기 등의 체험코너를 운영하여 전시회를 찾은 관람객들의 이해를 도울 것이다.

▲     ©편집부

해금강테마박물관 전시총괄 이상미 학예사는 “상거래가 실물화폐에서 카드, 인터넷결제 등 무형의 화폐로 변화하는 시대에 화폐 자체가 가지고 있는 경제적 가치와 아날로그적인 아름다움에 대해 감상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 하고자 함이 이번 전시의 출발점이 되었다. 어린이와 청소년을 비롯한 관람객들이 화폐를 통해 세계의 문화사를 이해하고, 올바른 경제가치관을 가질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화폐(貨幣)는 그 나라를 대표하는 얼굴과도 같기 때문에 각 나라의 문화·역사·풍습 등이 담겨져 있으며, 국민들로부터 존경받는 자랑스러운 인물들과 희귀한 동·식물, 유서 깊은 건축물 등이 소개되어 있다. ‘우리 화폐, 세계 화폐’展을 통해 우리나라 화폐와 더불어 세계 각국의 화폐를 살펴보며 화폐의 가치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고, 경제지식도 얻을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될 것이다.

▲     ©편집부

한편, 해금강테마박물관은 2013년 국립민속박물관 공동기획전 ‘흥남에서 거제까지’展을 시작으로 전쟁기념관 공동기획 ‘무기여 잘 있거라’展, 국가기록원 공동기획 ‘응답하라 1950, 그날의 6.25’展, 2014년 ‘절망에서 희망으로’展, ‘교과서’展, 2015년 ‘유럽장식미술품전 - 앤티크 in 유럽’展, 광복70주년기념특별전 ‘포스터로 만나는 대한민국-70가지 이야기’展, ‘아름다운 비행; 빨간마후라’展, 거제소방서공동특별기획전 ‘박물관에서 만나는 소방’展 등 매해 다양한 주제의 전시를 개최한 바 있다.

본 전시에 관한 문의는 해금강테마박물관(055-632-0670)이나 홈페이지(www.hggmuseum.com) 를 통해 하면 된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문화 많이 본 기사